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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쌤 Padi School
조셉코수스 #영국유학미술#프랑스유학미술#벨기에유학미술#미국유학미술#파디유학미술 본문
마르셀뒤샹(1887∼1968)을아는사람이라면조셉코수스(71)를알아야한다.현대미술사에획을그른두사람. 뒤샹은남자좌변기를전시장에작품이라고내놓곤‘샘’(1917)이라고이름붙였다.이센세이셔널한사건이후 콘크리트처럼굳건했던미술의정의에균열이생기기시작했다.이전까지미술은회화든,조각이든예술가의숙련 끝에나오는창작물이었다.
그런데뒤샹에이르러기성품(오브제)도작가의의도에따라미술작품의지위를얻었다.미국작가코수스는
뒤샹의생각을발전시켜1960 년대‘개념미술’이라는새로운장르를개척했다.
개념미술의아이콘인코수스가한국을처음찾았다.서울관악구서울대미술관에서최근개막한‘아트스페이스
독일전’에맞춘것이다.이전시엔그를비롯해1970∼90 년대독일을무대로활동했던‘노마드거장’들의작품을
선보이고있다.
동그란안경에펠트모자,세련되면서도편해보이는검은옷.6 일서울대미술관에서만난코수스는누가뭐래도
예술가차림이다.‘거드름피우는대가’일지도모른다는선입견은금세사라졌다.쾌활했고,자상했다.뉴욕의
스쿨오브비주얼아트등대학에서후학을가르쳤던교수답게거듭풀어서설명하기도했다.
네덜란드건축거장렘콜하스가설계해유명해진서울대미술관건축물얘기를그가먼저꺼냈다.“미술과건축의
차이를말하자면뒤샹이어느인터뷰에서얘기한것처럼배관이있고없고의차이지요.건축은배관이있는
조각입니다.”
그렇게자연스럽게뒤샹을환기시키는재주가있었다.그는자신을‘산파’에비유했다.모더니즘의초기,뒤샹의
작품세계에서선보였던레디메이드(기성품)가왜중요한지알아보고그가치를다음세상에알렸다는것이다.
자신이뒤샹에빚을진것처럼뒤샹도자신에게빚을졌다는얘기다.
개념미술은뭘까.미술을모르는일반독자를위해쉽게설명해달라고단도직입적으로요청했다.“색이나형태가
아니라의미(개념)를가지고작업하는사람”이라는즉답이돌아왔다.“젊은시절,이렇게말해엄청난스캔들
메이커가됐지요.”(웃음)
모더니즘까지의미술은회화,조각,사진등매체별로자신의한계와씨름해왔다면(개념미술,대지미술등)
포스트모더니즘시대에는어떻게작품을하느냐가아니라왜하느냐가더중요해졌다는설명을곁들였다.
그는‘한개이면서세개인의자’(1965 년작)를발표하며혜성처럼등장했다.실제의자,의자를찍은사진,의자의
사전적정의를나란히진열한작품으로,‘이가운데어느것이진짜의자일까’라고물으며기존의미술에대한
개념을전복시켰다.
“그걸발표할때가20 세였어요.구겐하임에서도퐁피두에서도전시를했지만당시나이를비밀에붙였지요.젊은
사람의작품은진지하게받아들이지않으니까요.28 세때에야개념미술에대한이론화가돼실제나이를밝혔는데,
미술계가발칵뒤집혀졌지요.하하.”
그때쓴개념미술에대한이론을담은‘철학이후의예술’은지금미술대학의필독서다.뉴욕비주얼아트스쿨
등에서미술을전공한그는26 세때부터다시철학과인류학을공부하며‘미술계의철학자’가됐다.
개념미술은1960 년대베트남전쟁,프랑스에서의68 운동등불안정한시대상황과결부되어있다.“반전운동등
권위에대한저항이미국을휩쓸었습니다.저는회화같은형식도미술에서의권위라고생각했습니다.”
또한개념미술은탈상업화전략으로등장했다.앤디워홀,데미안허스트등팝아트작가를예로들며“이들의
작품은아주흥미롭지만시장을통해전파됐다.미술의의미가시장에서규정되고있는게현실이었다.나는미술의
상업화에저항하고싶었다”고말했다.
코수스는90 년대이후세계각지에서공공미술을하고있다.최근에는대만의타이페이국제공항에한자를써서
두루마리처럼길게늘어세운벽화(‘한영역에서다른영역으로’)를제작했다.“공공미술분야의개념미술인셈이다.
미술관전시는관객이제한돼있어일반인에게더접근기회를주고싶었다.이건나에게새로운도전”이라고
말했다.
하나인세개의의자,세개의개념적인의자
조셉코수스는“모든미술은본질적으로개념적이다.왜냐하면미술은개념적으로만존재할수있기 때문이다.”라고말한다.개념미술을가장손쉽게이해할수있는작품이조셉코수스의<하나인세개의 의자>이다.의자를찍은사진,실제의자,사전적정의의의자를나란히전시하였다.이것은인간의인식능력인 지각(실제의자),상상(사진의이미지),사유(의자에대한정의)를한화면에보여주고있다.이는사진과사물,
글씨가모두하나의의자라는개념을 연상시킨다.
인간이사물을인식하는방법을한 화면에보여줌으로써우리가알고 있는‘의자’란무엇인지를질문하고 있다.텍스트를작품구성요소로 도입함으로써이미지와텍스트가 분리되는것이아니라관계를 형성하고이야기를만들어내고있다.
개념미술은관념을중요시하기 때문에언어를주요매체로사용한다. 개념미술이우리들에게던져주고 있는화두는미술에서의재료가 한정될수없다는것이다.우리가 느낄수있고,만질수있고,들을수
있고,볼수있는모든감각을총체적으로이용하는것이바로개념미술이다.조셉코수스는작품을통해빈곤, 인종차별,외로움,고독,삶의의미,개인의정체성등에관한화두(話頭)를던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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